2020. 12. 5. 18:01ㆍ책읽기/책읽기_여러분야
저자 마틴 셀리그만은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낙관성 학습' '무기력 학습'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다.
긍정심리학은 기존의 심리학과 달리 인간의 약점보다 강점에 초점을 맞춘 획기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다.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은 진정한 행복을 배울 수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진정한 행복은 개인의 강점을 찾고 계발하여 일, 사랑, 자녀양육, 여가 생활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함으로써 기쁨과 만족, 더 나아가 지속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행복도를 높이는 비결로 과거, 미래, 현재의 긍정 정서 키우는 방법, 자신의 대표 강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 대표 강점을 활용하여 행복한 삶을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대표 강점을 날마다 발휘하여 행복을 만들어가는 것이며,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는 것은 행복한 삶에 한 가지가 더해 대표 강점을 발휘하되 지식과 능력, 선을 촉진시키는데 활용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맺는다. 이 책에는 행복 지수와 긍정 정서, 그리고 자신의 강점을 찾을 수 있는 평가 도구와 다양한 검사지가 들어있다. 이를 활용해서 생활 속에서 강점을 발휘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진정으로 행복한 삶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긍정 정서를 키우는 방법을 이해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찾아보았다. 이 강점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배웠다. 더 나아가 행복한 삶을 넘어 의미 있는 삶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