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족의 얼이 서린 '국립서울현충원'

2020. 1. 23. 22:50기사쓰기/서울시_시민기자

국립서울현충원을 상징하는 현충탑의 출입문, 현충문

"민족의 얼이 서린 곳 조국과 함께 영원히 가는 이들, 해와 달이 이 언덕을 보호 하리라." 서울의 푸른 동맥을 잇는 공작봉(孔雀峰) 기슭에 위치한 국립묘지, 서울현충원이다.

 

현충문 앞 잔디마당

새해, 할아버지가 계신 현충원에 가고싶다는 아이의 제안으로 함께 방문하게 되 었다. "할아버지는 직업군인으로 한국전과 월남전에 참전하셨어. 몇 해 전 돌아 가셔서 충혼당에 할머니와 함께 모시게 되었지…" 이런저런 이야기와 함께 할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더듬으며 아이와 추모공원을 걸었다.

 

서울현충원을 상징하는 현충탑과 위패봉안관

추모 시설로는 현충문, 현충탑과 위패봉안관, 학도의용군 무명용사 탑, 충열대 가 있다. 대통령을 비롯한 국빈, 외교사절, 유가족, 학생, 군인 등 한 해 300만 명 이 현충탑과 묘역을 찾아 참배한다. 가족이 함께 현충탑 앞에서 엄숙하게 묵례 를 올린다.

 

현충탑 안내문

"현충탑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으로서, 민족의 성역 국립 서울현충원에 모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충의와 위훈을 상징하는 탑이 다." 라고 적힌 현충탑 안내문을 함께 꼼꼼하게 읽어내려간다.

 

학도의용군 무명용사 탑

"이 탑에는 6·25전쟁 당시 포항지구에서 전사한 학도의용군 김춘식 등 48위의 무명용사 유해가 반구형 석함분묘에 안장되어 있다."라고 적힌 안내문의 글귀 를 읽다보니 교복을 입고 전쟁에 뛰어든 십대 청소년들이 떠오르며 가슴이 찡해 온다. 무명용사들도 이름과 가족을 찾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호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묘지

현충원은 44만 평 대지 위에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18만 1,000여 분이 잠들어 계시는 우리 민족의 성역이다. 국립유공자, 장병, 국가유공자, 장군, 외국인, 경 찰관, 국가원수 묘역 등이 있다. 아이와 함께 묘비를 하나하나 읽으며 충혼당을 향해 걸었다. 국가를 위해 싸우다 홀로 잠든 젊은이들의 묘비가 더욱 안타깝게 눈에 들어온다.

 

 

서울시 - 내 손안에 서울 | 시민기자

국립서울현충원을 상징하는 현충탑의 출입문, 현충문 ⓒ이봉덕 "민족의 얼이 서린 곳 조국과 함께 영원히 가는 이들, 해와 달이 이 언덕을 보호하리라." 서울의 푸른 동맥을 잇는 공작봉(孔雀峰) 기슭에 위치한 국립묘지, 서울현충원이다. 현충문 앞 잔디마당 ⓒ이봉덕 새해, 할아버지가 계신 현충원에 가고싶다는 아이의 제안으로 함께 방문하게 되었다. "할아버지는 직업군인으로 한국전과 월남전에 참전하셨어. 몇 해 전 돌아가셔서 충혼당에 할머니와 함께 모시게 되었지…

mediahub.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