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샬롯의 거미줄- 엘윈 브룩스 화이트 저, 가스 윌리엄즈 그림

2020. 6. 5. 13:10책읽기

<샬롯의 거미줄 (Chalotte's Web)>

엘윈 브룩스 화이트 저, 가스 윌리엄즈 그림

 

<초등 고전 읽기>에서 소개한 책이다. 감성이 풍부하고 마음 착한 돼지 윌버와 영리하고 사려 깊은 거미 샬롯의 아름다운 우정을 다루고 있다. 꼬마 아가씨 펀과 돼지우리에 사는 윌버, 헛간에 사는 거미 살롯, 그리고 늙은 양과 거위와 쥐 등의 동물들이 우리에게 한마디 한마다 말을 건네 온다. 주변 사람들과 관계, 친구의 우정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았다. 읽는 동안 내내 둘의 우정에 감동하며 울다 웃다를 반복했다. 가족에게 줄거리와 감동을 얘기하다가 울컥하고 말았다.

 

이 책은 1952년 출간된 이래 전 세계적으로 4천5백만 부 이상 팔린 아동문학의 고전이다. 미국 문화예술 아카데미협회 선정 문학 미평 금메달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문화관광부가 선정한 초등학교 필독서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사랑받았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윌버는 함께 태어난 형제 중에 가장 작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할 뻔한 돼지다. 농장 주인의 딸인 펀은 아빠를 설득해 윌버를 구해내 정성껏 키운다. 펀의 삼촌 농장으로 거처를 옮긴 윌버는 거미 샬롯과 친구가 된다. 윌버는 여러모로 자신과 다른 샬롯 때문에 갈등도 겪지만, 둘은 아주 좋은 친구가 된다. 그러나 얼마 후, 늙은 양이 찾아와 (농장의 돼지들이 대개 그러했듯이) 윌버가 크리스마스 햄이 될 거라고 예언한다. 윌버는 겁에 질려 울부짖지만, 사려 깊고 침착한 샬롯이 윌버를 살려낼 묘안을 낸다. 바로 거미줄에 윌버를 위한 근사한 문구("대단한 돼지", "근사해" 등)들을 정성껏 짜 넣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샬롯의 예상대로 윌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기적을 부르는 돼지'라 여겨 특별대우를 해 준다. 샬롯은 죽을 때까지 힘을 다해 윌버를 위해 거미줄을 짜 놓고, 아무도 없는 곳에서 쓸쓸하게 죽어 간다. 윌버에게 남은 것은 대자연을 품은 농장과 샬롯과의 잊지 못할 우정, 그리고 이제는 윌버가 돌봐 주어야 할 샬롯의 새끼 거미들이다. 샬롯의 딸들이 농장에서 태어나게 되고, 이들 중 세 마리가 윌버와 같이 행복하게 산다.

 

작가 엘윈 브룩스 화이(Elwyn Brooks White, 1899-1985)는 미국의 주요 작가였다. 뉴욕 주 코넬대를 졸업했으며, 통신원 겸 자유계약 작가로 활동하다가 〈뉴요커 The New Yorker〉의 작가 겸 편집자로 일했다. 섹스에 관한 소책자들 〈섹스는 필요한 것인가? Is Sex Necessary?〉를 썼으며 〈하퍼스 Harper's〉에 매월 칼럼 기고를 했다. 1935년 윌리엄 스트렁크 2세와 함께 〈문체의 요소들 The Elements of Style〉의 초판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그 뒤 영어로 글을 쓰는 데 표준 문체 입문서가 되었다. 아내와 함께 〈미국의 유머 A Subtreasury of American Humor〉를 편집했다. 그가 쓴 아동도서인 〈스튜어트 리틀 Stuart Little〉(1945)·〈샬롯의 거미줄 Charlotte's Web〉(1952)·〈백조의 트럼펫 The Trumpet of the Swan〉(1970)은 고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밖에 〈컴퍼스의 끝 Points of My Compass〉, D.L. 거스가 편집한 〈E.B. 화이트의 편지들 Letters of E.B. White〉, 수필집 〈E.B. 화이트의 시와 스케치 Poems and Sketches of E.B. White〉이 있다. 1978년 퓰리처상 특별상을 받았다. 〈스튜어트 리틀 Stuart Little〉과 〈백조의 트럼펫 The Trumpet of the Swan〉은 같은 이름의 영화로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