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

2020. 1. 18. 17:12책읽기/책읽기_여러분야

한 달간 먼 여행을 다녀왔다.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이것저것 보면서

이 생각 저 생각으로

시간을 보내다 왔다.

나를 먼데서 지켜보고 살펴보는 시간이었다.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내게 맞는 삶을 살고 있는가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외부와 연결할 것인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일상으로 돌아오자 이 책을 펼쳐 들었다.

 

 

[프롤로그 중에서]

... 내 인생을 관통한 목표와 원칙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무엇이었는지, 내 삶을 지배한 감정과 욕망은 어떤 것이었는지, 과연 나는 내게 맞는 삶을 살았는지 살펴보는 일이 앞으로도 짧지 않은 시간을 더 살게 될 내 자신에게만큼은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나는 열정이 있는 삶을 원한다. 마음이 설레는 일을  하고 싶다. 자유롭게, 그리고 떳떳하게 살고 싶다. 인생이라는 짧은 여행의 마지막 여정까지, 그렇게 철이 덜 나 그대로 걸어가고 싶다. 내 삶에 단단한 자부심을 느끼고 싶다. 그렇게 사는 게 나다운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내가 좋다. 자유로움과 열정, 설렘과 기쁨이 없다면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