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11. 20:12ㆍ기사쓰기_여러기관 시민기자단
'나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번에 <디지털배움터>를 통해 수강신청한 과목 이름이다. 말만 들어도 멋지다. 유튜브 영상 제작 방법을 제대로 배워서 나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에 도전한다.
● 디지털배움터_생활 편 교육과정 확인하기
: 수강신청을 하기 위해,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디지털배움터_생활> 교육과정을 일일이 확인했다. 배우고 싶은 내용은 <#8. 스마트폰 영상 편집>, <#9. 유튜브 채널 운영> 이다. 이어서 교과목 별 수업 내용도 상세하게 나와있다.
● 수강 신청 및 교육 받기
: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첫 스텝으로 <디지털 배움터> 홈페이지에서 개설된 유튜브 관련 과목을 찾아보았다. 마침 동네 <디지털배움터>에 <나도 유튜브 크리에이터>과목이 개설되었다. 바로 수강신청하고 며칠 뒤 교육을 받게 되었다.
01. 첫 시간, 온라인 수업 링크 주소를 미리 보내왔다. 온라인 수업에 강사, 서포터, 학생 2명 총 4명이 참석했다. 강사는 이번에 진행될 학습 일정과 교육내용을 소개했다. 교육은 2시간씩 4회 차 진행된다. 유튜브 이해, 영상 기획, 영상편집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02. 유튜브 영상제작 실습에 들어가기 전, 먼저 유튜브 전반에 관한 이론을 공부했다. 유튜브 유래, 화면 구성, 업로드, 채널 정보, 채널 꾸미기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03. 직접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스튜디오> 앱을 찾아서 설치하고 실행하여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우고 직접 익혀야 할 기능이 꽤 많다.
04. 이어서 <유튜브 스튜디오> 앱을 활용하여 영상 수정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다. 실시간 조회수, 시청시간, 구독자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영상 제작의 방향을 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라고 했다.
05. 좋은 영상, 많은 사람들이 보는 영상에 대해서 공부했다. 스토리의 중요성, 관찰력과 기술, 꾸준한 노력의 필요성 등에 대해 강조했다.
06. 동영상/사진 촬영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동영상 촬영 시 주의할 사항, 촬영 법칙에 대해 설명했다.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07. 마지막 시간, 동영상 제작 앱 <키네마스터>의 기능과 영상 제작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키네마스터> 앱을 이용해 직접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실습을 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유튜브 영상 전반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강사는 교육 준비에 만전을 기했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 서포터는 출결사항과 교육환경 조성을 수시로 확인하고 조치했다. 강사는 이메일을 통해서 매 차례 수업자료를 보내주었다. 수업자료가 있어서 교육 중에 별도 메모할 필요 없이 교육에 집중할 수 있고, 교육 후 복습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 영상제작 시간이 부족해 조금은 아쉬웠다. 다행히 3주 후에 실시되는 다음 단계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어서 수강신청을 미리 해두었다.
앞으로 꾸준한 영상제작 연습을 통해서, 기존 채널에 업로드된 유튜브 영상들을 업그레이드하고, 주제별로 새 채널도 추가하고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여 나의 로망인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계획이다.
평소 유튜브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은 동생 부부에게도 <디지털 배움터>를 소개했다. 여행 후 가끔 간단한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보내오곤 한다. 동생네 가족은 여행을 좋아하는데 6명 대가족이 반려견까지 데리고 다니며 캠핑을 자주 한다. 향후 캠핑카를 장만하여 전국을 돌아다니며 여행기를 쓰고 영상을 남기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내가 받은 교육 경험을 들려주며 디지털 배움터와 교육신청 방법을 소개했더니 반색하며 당장 유튜브 영상제작 교육을 신청하겠다고 했다. 향후 제작될 영상이 벌써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