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27. 16:07ㆍ배우기_자격과정
책을 읽다 보니 독서토론을 하고 싶었다. 독서토론에 대해 알고 싶어서 수강신청을 했다. 과목 이름은 <하브루타 독서코칭 지도사 과정>이다. 3번째 수업 주제는 <다양한 일상 하브루타 실천 방법>이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Zoom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수업 과제는 수업내용을 정리해서 제출하는 것이었다.
과목: <하브루타 독서코칭 지도사 과정>
주제: 3. 다양한 일상 하브루타 실천 방법
일시: 2020.8.25(화) 10-12:00
과제: 수업내용 글로 정리하여 제출하기
다양한 일상 하브루타 실천 방법에 대해서 공부했다. 수업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느낀 점과 좋은 점을 정리해보았다.
일상 하브루타 실천방법은 경험, 질문, 설명 하브루타 등이 있다.
1. 경험 하브루타 실천 방법
수업은 주제 선정, 질문하기, 대화하기 순서로 진행되었다. 주제는 일상 경험 중에서 ‘외식’으로 정해 있었다. 질문 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질문 예시가 소개되었다. 질문을 정해서 대화가 오고 갔다. 질문은 '언제 주로 외식하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외식은 무엇이었나요?'
주제 선정, 질문하기, 말하기 방법에 대해서 찬찬히 더듬어볼 수 있었다. 질문을 만들기 위해 주제와 연관된 일상의 경험에 대해 면밀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면서 새로운 관점이 생겼다. 내 생각이 정리되었다.
2. 질문 하브루타 실천 방법
질문을 통해 대화하는 방법으로 주제는 일상 중에서 쇼핑을 선정했다. 먼저 학생들의 제안을 받아 한 가지 질문을 만들었다. 토론 짝과 ‘이어 질문하기(꼬꼬질)’가 이어졌다. '언제 주로 쇼핑을 하나요?' '주로 무엇을 사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화가 계속 이어졌다.
주제가 주어지자 일상 속 쇼핑에 대해 면밀하게 생각했다.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 둘이서 짝이 되어 '이어서 질문하기/꼬꼬질' 방법을 통해 대화를 이어갔다. 질문을 통해 서로의 대화방식과 대화 내용을 분석함으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소통을 통해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3. 설명 하브루타 실천 방법
설명을 통해서 실천하는 방법으로 주제는 일상 중에서 여행이다. 소주제는 <우리 동네 소개하기>, 여행 소개를 위한 세부 항목이 제시되었다. 잘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타임스케줄, 예산, 여행사 이름 등이었다. 항목별로 정리하다 보니 동네 소개 설명이 가능했다.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서 주어진 항목을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세부적인 계획 세우기를 통해 주제/여행 계획에 대해서 면밀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를 항목별로 정리하니 주제/동네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이 생겼다. 주제/동네에 대해 소개/설명하니 생각이 정리되었다.
결론적으로, 경험, 질문, 설명 등 다양한 일상 하브루타 실천 방법을 통해서, 주제에 대한 질문을 도출하고,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살피고 생각하니 구체적인 설명이 가능했다. 주제에 대한 질문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다 보니 객관적인 시각이 형성되고 새로운 관점이 생겼다. 자신의 생각이 명료화되고 체계화되었으며 상대방의 생각을 수용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행 사고, 탐색, 통찰, 표현, 토론 연습이 되었다.
다양한 하브루타 실천 기법을 실 생활에 적용한다면, 주변 일상의 간단한 주제에 대해서 누구와도 체계적인 대화가 가능할 것 같다. 독서코칭뿐만 아니라 실제 삶에 있어서도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에 적용이 가능할 것 같다. 하브루타 실천 방법을 실제 개인의 생활에 적용한다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의 계기가 될 것 같다.
수업 시간에는, 강사는 학생들이 마음껏 질문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학생들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소통의 과정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었다. 직접 구두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시각과 새로운 통찰력이 생겼다. 대화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며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었다. 배우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업내용을 복습하며 글로 정리하니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직접 몸에 체화되는 느낌이다.
온라인으로 하는 줌(Zoom) 수업은 수업 오가는 시간, 개인 치장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으나, 하브루타 교육의 주요 방법인 토론 짝과 지속적인 1:1 토론이 어려워 아쉬웠다.